지역정보가 한눈에!
한플 지역정보

나의 관심정보
최근 검색한 업체
관심업체 모음
내 댓글 모음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경남
경북      전남      전북
충남      충북      강원




 
 
치매란 무엇인가? | 전문클리닉
번호: 155   작성자: 아삼   작성시간: 2008-01-17 16:46:55   조회: 1837   추천: 0

치매란 무엇인가?

치매는 노화(老化)에 따른 뇌(腦)의 퇴행성 변화의 결과 나타나는 노년성 정신장애이다.
주로 지능의 기능저하로 일어나는데, 65세 전후부터 70세의 노년기에 일어나는 경우를 말한다. 생리적인 노망(老妄)으로의 이행에 대해서는 현상적으로 명확한 구별을 할 수 없다.

노인성 변화로는 육안으로는 특히 전두엽(前頭葉)에서 현저한 뇌의 위축을 볼 수 있으며, 조직학적으로는 신경세포의 감소, 신경세포 내의 리보프스틴 증가, 노인반점의 출현, 신경원섬유(神經原纖維)의 비후(肥厚) 등을 들 수 있다.

증세로는 심한 건망증과 기억장애로 시작하여 그런 장애를 얼버무리기 위한 당혹작화(當惑作話) 또는 지각저하(知覺低下)가 생기고, 사고면에서는 군소리를 늘어놓는 우원증(迂遠症)이나 의욕만 앞서는 보속증(保續症)이 나타나며, 판단력이나 추리력이 저하되고, 생산적 사고가 소실되며, 계산력이 쇠퇴하고, 사태에 대한 판단이 불가능해지는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감정의 둔마(鈍麻), 활동성이나 지구성(持久性)의 저하, 흥미나 주의집중력의 감퇴 등도 첨가되므로 새로운 경험을 살리지 못하며, 정신생활이 빈약해진다. 감정의 불안전성이 뚜렷하여, 자극성이 나타나 흥분하기 쉽고, 때로는 억울해 하거나 또는 회의를 잘 느끼며, 피해망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완고하며 화를 잘 내고 자기중심적이며 아집적(我執的)인 성격변화가 뚜렷해진다. 이러한 성격의 변화는 본래의 성격 특징이 강화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행동면에서도 활발한 면에서는 절제가 없는 이상적인 적응을 하지 못하여 생기는 행동이 현저해지며, 활발성이 없는 면에서는 게으름이나 불결이 나타난다. 병형(病型)으로는 단일치매(單一痴) ·섬망착란형(妄錯亂型) ·망상형(妄想型) 등이 있다. 확실한 치료법은 없으며, 평소 청결을유지하고 감기 등의 합병증에 걸리지 않도록 가족의 뒷바라지가 중요하다.

치매의 종류

치매는 단일 질병이 아니다. 원인만도 수백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알쯔하이머형 치매이고, 그밖에 혈관성 치매와 기타 치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알쯔하이머형 치매

인간의 뇌에 존재하는 판단, 기억, 언어기능을 지배하는 부분이 손상된 병을 말합니다.
이 병은 점차적으로 천천히 나빠지는데 현재로서는 정확한 원인을 모르므로 치유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도 없는 실정입니다.

노인에서의 치매(痴)의 원인 중 가장 흔한 형태이다. 병리조직학적으로는 뇌의 전반적인 위축, 뇌실의 확장, 신경섬유의 다발성 병변(neurofibrillary tangle)과 초로성 반점(neuritic plaque) 등이 특징이다. 임상적인 특징은 점진적인 기억 ·판단 ·언어능력 등 지적인 기능의 감퇴와 일상생활능력 ·인격 ·행동양상의 장애이다. 병에 걸리면 초기에는 이름 ·날짜 ·장소와 같은 것들이 기억에서 사라지고, 심해지면 화장실을 가거나 요리를 하거나 신을 신는 일 등의 일상생활조차도 잊게 된다. 동시에 우울증세나 인격의 황폐, 격한 행동 등의 정신의학적인 증세도 동반된다. 이러한 증세들이 점전적으로 진행되어 결국은 죽음에 이르게 된다. 발병 후 서서히 죽음에 이르는 기간은 6~8년 정도이지만 사람에 따라 20년이 넘는 경우도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65~74세 인구의 약 3%, 75~84세 인구의 약 19%, 85세 이상 인구의 50% 가 이 병을 앓고 있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최근 한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한 연구보고에 의하면, 농촌지역 60세 이상의 인구에서 약 21%가 치매양상을 보이고, 이 중 63% 가 알츠하이머형 치매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노년인구의 증가와 함께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이 질환은 환자 자신과 가족, 그리고 의학적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다각적인 접근이 강구되어야 할 질환이다. 원인규명과 치료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뚜렷한 해답을 얻지 못하고 있다.

혈관성 치매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 뇌졸중의 위험인자를 지닌 환자들에게 있어서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고 지내는 경우 뇌혈관 질환(뇌졸중) 또는 뇌혈관 치매현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를 혈관성 치매라고 합니다.

기타치매

뇌가 충격에 의해 상하거나 뇌종양, 중추신경 매독, 일산화탄소중독, 알콜중독, 기타질환에 의해 두뇌가 영향을 받은 결과 퇴행성 뇌질환이 치매증상으로 이어지는 것들을 말합니다.

치매증상

 치매의 일반적이 초기증상

치매의 증상중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기억력이 감소되는 것과 하고 싶은말을 즉시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 후 방향감각 소실, 계산력 저하, 성격 및 감정의 변화등을 보이는데, 이것을 치매의 5대증상이라고 하며, 이중 3개 이상이 있을때 치매라고 합니다.

알쯔하이머형 치매의 단계별 증상

1.초기단계
초기에는 흔히 전문가, 가족, 친척, 친구 등 주위사람들이 "나이가 들어서"라고 말하면서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단계이므로 다음의 증상들을 보이는지 세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음식준비를 하고 나서 불끄는것을 잊어버리는 등 최근의 사건들에 대해서 건망증을 보입니다.
익숙하던 길인데도 잃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분이 우울해지고 종종 공격적인 언행을 취합니다.

2.중기단계
중기에 접어들면 병이 점차 심해지면서 문제의 증상들이 눈에 띄게 나타나며 심한 환자는 일상생활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금방 일어났던 일이나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의존적인 경향이 상당히 심해집니다.
말하는것이 더욱 힘들어 집니다.
이곳 저곳을 배회하고 다니며,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망상, 환각을 경험하고 언행이 보다 공격적으로 변합니다.

3.말기단계
말기에는 완전히 의존상태가 되며, 거의 모든 기억과 지적능력이 상실되고 병의 증상이 신체적으로도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합니다.
형제, 친척, 친구, 자신이 아끼던 물건조차 알아보지 못합니다.
어떤상황에 대한 이해나 분석능력이 전혀 없습니다.
휠체어를 사용해야 하거나 침대에 누운 채 생활하게 됩니다.

치매의 치료

알쯔하이머형 치매의 치료

알쯔하이머형 치매는 아직 그 원인조차 확실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완전한 치료법은 없으며, 병의 증세를 완화하거나 병의 진행을 둔화시키는 약물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알쯔하이머형 치매는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약물치료방법

1. 뇌안에 있는 아세 틸콜린의 농도를 올려주는 방법으로 타크린(Tacrine)과 도네페질(Donepezil)이 속하며, 이들 약물들이 알쯔하이며형 치매환자의 인지기능 악화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최근 FDA 승인 (2000년 5월)을 받고, 국내에서 시판되기 시작한 엑셀론(Rivastigmine)도 이 그룹에 속하는데, 엑셀론은 타크린과 도네페질에 비해 효과가 우수하고 부작용이 적어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여성호르몬의 투여로서, 폐경기 이후에 여성호르몬을 투여받은 여성이 알쯔하이머형 치매에 덜 걸리거나 걸리더라도 발병시기가 늦다는 보고에 근거한 방법입니다.

3. 최근연구에 의하면 셀레질린(Selegiline)과 비타민E를 동시 투여하면 알쯔하이머형 치매의 진행속도를 늦출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치매예방/생화습관

- 식사는 영양의 균형을 고려하여 자신이 먹을수 있는 약의 80% 정도를 유지합니다.(비만방지)
-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 과음은 절대 금물입니다.
- 절대로 담배를 피우면 안됩니다.
- 기억장애, 언어장애가 있을때는 빨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난청과 시력장애가 있으면 치매로 오인받을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고혈압을 치료해야 합니다.
- 당뇨병을 조절해야 합니다.
- 콜레스테롤을 점검해야 합니다.
- 심장병을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받아야 합니다.
- 성병에 걸리지 말아야 합니다.
- 머리를 많이 쓰고 적극적으로 살아야 합니다.
- 우울증을 치료받고 많이 웃으며 밝게 살아야 합니다.
- 노후 대책을 마련해 놓아야 합니다.

도움 : 부산효부병원

이전다음
 
 
신규입점업체
코리아나뷔페
부산시 연제구 연산5동
051-853-4040
라또마뜨
부산시 부산진구 부전동
051-803-4451
산수파김치장어
경기 화성시 봉담읍 덕리
031-297-2556
풍요롤뷔페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4동
02-535-1256
샤또마고 레스토랑
부산시 부산진구 부전동
051-818-8856

많이 찾은 지역정보
커리짱 | 맛집탐방 | 펌킨스 | 서원복국 | 추천주말코스 | 금수복국 | 푸드랜드 | 맛토크 | 동서통돼지바베큐 | 이원가 | 맛갤러리

프리미엄 쿠폰






맛집/술집 숙박/테마 펜션/테마 축제/테마 생활/레져 교육/문화 의료/건강 커뮤니티
  TV맛집
신규맛집
베스트맛집
테마별맛집
업종별맛집
분류별숙박
테마별숙박
BEST포토후기
이용후기
숙박 Q&A
할인 펜션
지역별펜션
테마별펜션
BEST포토후기
펜션후기
일정별보기
테마별보기
축제후기
축제갤러리
세탁/생활서비스
건강/미용/뷰티
법무/세무/회계
쇼핑/패션/잡화
가구/쇼파/침대
추천도서
교육탐방
문화센터
외국어
유아교육
전문클리닉
온라인상담
건강정보
오늘의요리
맛집탐방
맛갤러리
추천식품
국산재료구별법
 
 
회사소개     |      제휴/입점문의     |     지역정보 광고상품 안내     |     업체정보 삭제요청     |     업체무료등록/수정 안내
 
지역정보 도움말 - 지역정보 이용약관 - 지역정보 운영원칙 - 개인정보취급방침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 게시중단요청서비스 - 고객센터
사업자등록번호:617-81-82982 | TEL : 0505-506-7017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0-부산수영-0071
상호:(주)부동산메트로 | 주소:부산광역시 남구 수영로 334번길 19(대연동 40-11) 신원빌딩 4층
Copyright ⓒ HANPLE Corp. All rights reserved.